
영덕의 장사해수욕장 근처에 위치한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에 다녀왔습니다. 6.25 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한 교란작전인 장사상륙작전을 기념하고 희생된 학도병들을 기리기위한 전시관입니다.
주소
경북 영덕군 남정면 동해대로 3560
연락처
054-730-7315
https://stay.yd.go.kr/jangsa/pages/index.htm

차량을 이용할시 전시관 근처 해변에 위치한 넓은 주차장을 이용할수있습니다.

장사리 해변 위에 세워진 배 형태의 건물은 자연과 호국 정신이 어우러진 풍광을 제공합니다


걸어서 5분정도 작은 숲길을 통과하면 장사해수욕장과 근처에 위치한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으로 이동할수있습니다.


기념관 앞에 세워진 위령탑과 동상


바다 위에 있는 기념관으로 이어지는 다리

기념관 관람 안내
기념관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입장 마감 5시, 동절기는 1시간 단축 운영, 월요일 휴관)
관람료 – 성인 10000, 군인 및 청소년 8000, 어린이 및 경로 5000

기념관 입구

기념관은 2020년 개관한 이후 대대적으로 노후한 전시물을 교체 및 리모델링하여 최근 재개관하였습니다. 특히 미디어 아트를 적극 활용한 몰입형 콘텐츠를 도입하여 흥미롭게 관람할수있는 몰입형 체험 공간 및 전시를 제공합니다.


장사상륙작전은 6.25 전쟁(한국전쟁) 중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해 1950년 9월 14일부터 6일간 경북 영덕 장사 해안에서 772명의 학도병이 참여한 작전입니다.

중고등학생과 청년으로 편성되어 문산호에 승선한 학도병은 장사리 해안에 상륙하여 북한군을 교란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인천상륙작전 및 전세 역전에 기여하였습니다.

장사상륙작전의 주역인 학도병들은 대부분 17세 전후의 어린 나이로 입대 적정 연령에 미치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학도의용군 전사자의 책가방


6.25 전쟁의 발발과 전개 그리고 장사상륙작전 실시까지


학도병 모집과 훈련(PRI 훈련, 야간도하훈련, 사격훈련, 총검술훈련등)



장사상륙작전 출동 명령(작명 174호)

장사상륙작전 전개과정



6일의 여정은 문산호의 승선과 항해 그리고 작전수행 이후 철수까지 역사의 순간들을 동행하는 내용들이 생생한 영상과 음향으로 재현된 콘텐츠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장사상륙작전 사진들, 해변에 좌초된 문산호

장사해변의 유격대원

작전에 참여한 772명의 영웅을 기리며 기억하는 전시물들, 연합군 총사령관 맥아더 장군의 친필 서명이 담긴 편지(작전을 수행한 대원들을 추모한다는 내용)

장사상륙작전에 직접 참전하였던 용사들이 기억하는 그날들

대통령 수여 훈장증

후반부에는 장사 영웅들의 희생 정신을 기리며 추모하는 미디어 아트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추모의 빛



정육면체 구조물의 3면에 투사한 영상






야외 갑판(전시관 3층)은 문산호의 갑판에 오르면 한눈에 들어오는 아름다운 장사리의 풍경을 볼수있습니다.



Leave a Reply